Skip links

스타트업 전문 변호사, 스타트업 법률칼럼 20번 “투자는 무조건 받는 것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제하 저작권, 지식재산권, 기업법무, 스타트업 컨설팅 전문 전세준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스타트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말.

투자를 받는 것에 대한 칼럼입니다.

 

2025.08.10. 자 아래 뉴스기사만 보더라도 정말 많은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아 사업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콘팩토리. 2025.08.10.자 기사 원문링크 https://www.unicornfactory.co.kr/article/2025081013501389612]

 

그리고 스타트업을 운영하다 보면, 투자를 받은 위와 같은 다른 회사를 부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충분한 자금 여력을 보유해 외부 투자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는 투자 소식만으로도 그 회사가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처럼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투자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회사의 평판이 달라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사업 자금이 확보되니 투자 유치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받는 경우에는 매우 주의해야 하고, 투자 받기 전에 결정해야 할 조건들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투자 단계별 특징과 주의점

 

Series A 단계

베타서비스나 프로토타입을 정식 출시하기 위해 받는 초기 투자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 적합성(다시 말해 ‘이 사업이 시장에서 통한다’)을 어느 정도 증명해야 하며,

이 단계는 회사의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회사 가치를 과도하게 낮게 평가받아 투자자에게 많은 지분을 부여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저평가 우량주를 매수하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회사나 대주주 입장에서는 추후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할 때 투자자를 구하지 못하게 되어 투자 유치가 어려워지거나 경영권을 상실하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만큼만, 정식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수준에서 투자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eries B 단계

제품·서비스가 시장에서 통한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뒤, 본격적인 판매·홍보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및 홍보 등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투자 받는 것입니다.

 

Series C 단계

이미 판매 중인 제품·서비스의 시장을 확장하고, 상장(IPO) 또는 M&A 등 큰 수익 창출을 위해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입니다.

회사 상황에 따라 이 단계 투자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어느 단계의 투자나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회사의 성패가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투자자의 ‘돈’에 집중하기보다,

투자자가 ‘파트너’로서 어떠한 도움을 회사에 줄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신다면 투자를 받을 때 발생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투자를 받아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전세준 변호사가 그 해답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만을 고민하다 분쟁이 터진 뒤라면, 훨씬 복잡하고 힘든 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법적 검토 없이 사업을 준비하는 순간, 모든 노력은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감당하기 힘든 소송 비용, 되돌릴 수 없는 기회 상실, 그리고 높아진 장벽이 앞길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제하가 제안하는 해법은 간단합니다.

사내변호사 연봉의 1/7 수준의 비용으로 수많은 스타트업 성장 과정을 함께한 전세준 변호사가

보이지 않는 법적 사각지대까지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합니다.

단순 자문이 아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법률 파트너십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생긴 후 해결하는 비용” vs “문제를 예방하는 투자”

어느 쪽이 현명한 선택일까요?

법무법인 제하 전세준 변호사와 함께 귀사의 투자전략에 법적 방어막을 더할 시간입니다.

 

전세준 변호사에게 자신이 있느냐고 물으신다면, 그 대답은, 당연히 Yes 입니다.

“이제 더 빠르고, 더 안전하게 사업을 성장시킬 준비를 같이 하실 시간입니다.”